Dec 12, 2014

Posted in Data Archive, 기술자료 / Technical News

Form-LPSRC 기둥의 건전도 확보 방안 [한국콘크리트학회] (2014.07)

24.Form-LPSRC 기둥의 건전도 확보 방안_콘크리트학회기술기사

<DOWNLOAD>

– 저자 : 백호진, 김영훈, 장남석(삼성엔지니어링)

최근의 건설 프로젝트는 공사기간 단축이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다. 특히 골조공사는 프로젝트의 전체 공사비 및 공사기간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높으며, 대형 프로젝트에서 골조공사 공기단축은 프로젝트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에 기존의 철근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RC) 공법 및 콘크리트에 강재를 매입하는 SRC(Steel Reinforced Concrete) 공법을 대체하기 위한 신기술 및 신공법이 지속적으로 연구 및 개발되고 있다.

SRC 기둥의 단면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강재를 최대한 기둥 단면의 모서리에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공기단축을 위해서는 프리패브화를 통해 현장에서의 작업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주)센구조연구소와 (주)센코어테크는 H형강 대신 앵글을 사용하는 PSRC(Prefabricated Steel Reinforced Concrete) 합성 기둥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기존의 SRC 기둥에 비해 압축과 휨에 대한 강성 및 강도가 더 높다. 그리고 공장에서 앵글과 철근을 선 조립하여 일체화하기 때문에 현장에서의 철근작업이 생략되고, 기둥-보 접합부의 일체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여전히 현장에서의 거푸집작업이 필요하므로 PSRC 기둥에 공장 선조립으로 영구거푸집까지 일체화하여 공기단축 및 시공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공법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기존의 PSRC 공법을 기초로 하여 영구거푸집까지 선조립하여 시공하는 Form-LPSRC(Form-Latticed Prefabricated Steel Reinforced Concrete) 공법이 개발되었다. 그러나 Form-LPSRC 공법은 영구거푸집을 사용함으로써 거푸집 내부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며, 이에 콘크리트의 미충전 가능성이 존재한다.

본 과제는 Form-LPSRC 공법을 적용함에 있어 기둥의 콘크리트 충진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에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송도에 위치한 E현장에 적용된 Form-LPSRC 기둥에 콘크리트 충전 Mock-up test를 수행하여 충전성능 확보 방안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