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 12, 2014

Posted in Data Archive, 기술자료 / Technical News

PSRC 기둥공법의 현장 적용성 평가 (2012.11)

21.PSRC 기둥공법의 현장 적용성 평가

 

<DOWNLOAD>

– 저자 : 이창남, 이승환, 김형섭

오늘날 공사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구조공법은 철근콘크리트이다. 철근콘크리트 공법의 가장 큰 장점은 공사비가 저렴하다는 것이고, 반면 가장 큰 단점은 현장에서 철근을 배근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야 하므로 공사기간이 길다는 점이다. 빠듯하게 정해진 준공일정을 맞추어야 하는 시급한 프로젝트나 공사 재원의 차입 의존도가 높아 공사기간이 금융비용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프로젝트, 또는 기타의 이유로 공사기간 단축이 건축주에게 공사비 절감 이상의 이득을 줄 수 있는 프로젝트들은 철근콘크리트 이외의 공법들을 고려할 수 밖에 없다.
본 기사에서 소개하는 선조립 철골철근(PSRC:Pre-Fabricated Steel REinforced Concrete) 기둥공법은 철근콘크리트(RC)공법과 철골철근콘크리트(SRC)공법의 장점들을 조합한 새로운 콘크리트 기반 공법으로서 RC공법보다 공기를 획기적으로 단축하면서 SRC공법보다 공사비용이 대폭 저렴한 것이 주된 특장점이다.
본 공법이 적용된 현장은 IT핵심부품을 생산하는 공장으로서 향상된 정밀도의 제품 생산시설 가동 시점을 얼마나 앞당기는지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으므로 공사기간 단축이 가장 큰 관건이었으며, 아울러 공사비의 절감도 주요 조건이었다.
상기 PSRC 적용 현장은 지하 2층, 지상 9층, 연면적 약 100만 m²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 공장이며, 총 높이 약 18m의 지하 2개층에 PSRC 기둥 시스템이 적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