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 12, 2014

Posted in Data Archive, 홍보자료 / Publicity

철골조 아파트 구조설계 현황 및 연구 방향 [한국강구조학회] (1999.12)

7. 철골조 아파트 구조설계 현황 및 연구 방향

<DOWNLOAD>

– 저자 : 김상모, 이창남

우리나라 집합주택의 구조형식은 초기에 연립주택의 조적조 건물에서 출발하여 저머차 고층화됨에 따라 기둥-보로 이루어진 라멘조 형태를 따르다가 현재는 기둥-보의 돌출부를 삭제하고 벽체를 구조체로 사용하는 방법인 내력벽식 구조로 변화하였다.
RC 내력벽식 구조는 보가 없기 때문에 층고의 절감과 기둥의 삭제로 인한 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어 지금까지 널리 보급되고 있다. 그러나 이 구조 형식은 1층에서 최상층까지 평면 구조가 동일하여야 하고 벽체의 대부분이 내력벽이므로 개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거주자가 삶의 질에 대한 다양한 욕구와 개성 추구에 부합하는 주거 공간의 가변성을 요구하기 대문에 입주 후 개조가 손쉬운 아파트의 구조 형식을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와 함께 도심지의 아파트가 허다층(고층화)화 됨에 따라 철골 아파트가 들어서기 시작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값싼 철근콘크리트를 철골로 변경함에 따른 재료비의 상승과 층고가 높아짐으로 인한 분양 가구 수의 감소, 분양 단가 상승이라는 해결과제가 남아 있다.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최근 국내 주요 건설사 대부분이 철골 아파트 사업에 참여하고 있고 계속적으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계획중이다. 또한 이들은 독자 브랜드를 내세워 철골조 아파트의 고급화 및 차별화 전략에 나서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국내 철골조 아파트의 건설 현황 및 구조설계 사례를 소개하고 향후 철골아파트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과제 및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